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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렌즈 영입 기념 궁평항 출사쉼을 위한 이야기/사진 2011. 2. 20. 03:37올해 들어 벌써 네번째.정말 만만한게 궁평항이다.
오매불망 AS 맡긴 카메라가 오길 기다리다, 카메라 도착 후 바로 들쳐매고 밖으로 나섰다.시간은 이미 4시.딱히 어디 갈 데도 없는데다 조금 있으면 해가 진다는 생각에 맘만 앞선다.해 진 다음엔 사진 찍는거 아니잖은가. 응?
대충 찍어도 얻어 걸리는 궁평항에나 가자 싶어 차를 끌고 나섰다.아파트 주차장을 나서며 궁평항, 지겹기도 하고 멀기도 하니.. 그냥 용주사에나 갈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고보니 지난 번 움트던 목련이 어떻게 됐나 궁금하기도 하다.
용주사 주차장에 있는 목련.
언제나 그렇듯, 사진을 누르면 좀 더 큰 크기로 볼 수 있다.
제법 순이 돋았다. 곧 하얀 꽃봉오리를 피워내리라.
곧 눈물같은 꽃망울을 떨어뜨리겠지만..
위 사진의 초점 맞은 부위를 1:1로 크롭해 봤다. - 즉, 원본 크기라는 말씀.
단렌즈 답게 해상력 좋다. 조리개 2.0, 원거리 초점에서 이 정도면 초보에겐 과분하다.
오식이와 같은 50.4 지만, 쌀점사의 색감은 오식이와는 참 다르다.
오식이가 맑고 투명한 느낌이라면, 쌀점사는 약간은 무뚝뚝한 느낌이다. 더 진득하기도 하고.
뭐가 더 좋다 하는 것 보다 둘 다 좋다는게 더 맞을 것 같다.
지난 번 오식이 영입하고 첫 출사도 용주사였는데.. 또 용주사를 갈까 하다가.지나치게 좁은 용주사, 더 새로운 걸 찍을 것도 없을 것 같기에 마저 차를 달렸다.
중간에 탄도항으로 갈까 하다, 내려서 오래 걷기 싫다는 게으름에 또 궁평항.그렇게 한 시간을 달려 도착했다.
내리자마자 바로 보이는 배들.
이쯤이면 이제 배들 이름도 외울 것 같다.
개인적으로 참 맘에 드는 사진이다. 역시 클릭하면 조금 더 큰 사이즈로 볼 수 있다.
참 신기하게도.. 모르는 사이에 계절이 또 이렇게 가고 있었다.그 전엔 5시만 되도 해가 졌는데, 이젠 5시 반에 도착했는데도 아직 해가 지려면 한참 남았으니 말이다.지나치게 어둡게 찍힌게 아닌가 싶은데, 좀 더 밝았다면 이 맛이 안 났을 것 같다.그야말로 황홀한 하늘 - 사진은 실제로 본 것의 반의 반도 안 된다.위 사진과 같은 장소 같은 시간인데, Standard mode와 Sunset mode의 차이는 이렇게 크다.
내가 자주 하는 실수 중 하나는 풍경을 찍을 때조차 조리개를 최대 개방으로 두는 것이다.
정말이지.. 이게 다 사진을 135.8 로 시작한 때문이다. ㅠㅠ
넓고 광활한 느낌을 살리고 싶어 부랴부랴 KM 17-35로 마운트를 바꿨다.
구도며 빛깔이며.. 생각한대로 몹시 잘 나왔다.
하지만 조리개를 7.1 정도로만 조였어도 얼마나 좋았을까!
태양과 맞짱뜨다보니, 저 붉은 원형 플레어는 또 나와 버렸다. ㅎ
방파제를 돌아나가며 바라 본 하늘.
뭐라고 표현할 방법이 없었다. 그저 셔터를 누르는 일 밖에 할 수 있는 게 없었다.
대체 어떻게 찍어야하는 걸까? 사진에 대해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절실한 순간이었다.
이미 너무 많이 보고, 너무 많이 찍어서 사골 국물 같은 구도.
그런데 자연은 참 대단하다.
어떻게 매번 이리도 다른 광경을 보여 주는걸까?
망원 렌즈가 135.8 하나 밖에 없던 시절, 훨훨 날아가는 새가 그렇게도 찍고 싶었다.
물론 크롭에서 135 면 환산 200mm가 넘으니 거리가 모자라 못 찍을 건 아니지만..
135.8의 포커스 속도가 너무 느려서 날아가는 새를 잡기엔 역부족이었다.
잠깐이었지만, 유령을 쓸 때 새는 참 잘 찍혔던 것 같다. 그에 비해 캐스퍼는 어두운 조리개 탓일까? 새 잡기가 쉽지 않다.
이걸 뭐라고 표현하면 좋을까?
이 광경에 어울릴만한 어떤 단어도 나는 알고 있지 못했다.
그야말로 자연이 그려낸 그림이었다.
70mm 화각에서도 왜곡이 생길 수 있다는 건 처음 알았다. 광각에서만 생기는게 아니구나..
그나저나 저 하늘.. 아... 무슨 말을 더 할 수 있을까.
연무와 구름이 잔뜩 낀 낙조는 또 나름의 매력이 있다.
태양과 구름이 만들어내는 저 장관을 어떻게 말로 표현할 방법이 없다.
직접 보지 않고는 모르리라, 그 장엄하면서도 아련한 느낌을. 어쩐지 비애감마저 느껴지는 그 장관을!
같은 장소, 같은 구도로 우려먹기 중 - 여전히 하늘은 그야말로 그림이다.
갈매기가 함께 찍힌 사진도 있긴 한데, 너무 조그맣게 나와서 먼지 같아 보이길래 빼 버렸다.
당시의 하늘은 이랬다.
MF로 좀 더 또렷하게 잡아 보고 싶었는데, 뷰파인더로 태양을 그대로 보다보니 아무 것도 할 수 없었다.
구름에 잔뜩 가려 있었지만, 뷰파인더로 들여다보기에는 여전히 난망한 태양이다.
물감을 풀어 그려 넣은 것 같은 하늘, 자연의 신비다.
이제 해도 다 져버렸다.
하지만 하늘은 여전히 한 폭의 그림이다.
만조여서 구도가 꽤나 제한적이었는데.. 저 가운데 있는 쇠기둥이 없었으면 참 좋았을 것 같다.
지난 번 아이폰으로 찍었던 그 배다.
이번엔 카메라로, 제대로 담아 볼까 했는데 오히려 더 막막했다.
뉴트럴의 느낌. 색감을 잔뜩 빼 버려서 차분해졌다.
그 전부터 찍어 보고 싶어 갈 때 마다 시도하는데, 생각만큼 안 나오는 사진이다.
생각은 이리저리 해 보는데, 막상 앞에 서면 어떻게 찍어야 좋을지 몰라 난감한..
파도와 갯벌, 모래톱에 긁힌 자국들을 가진 뱃머리며 몸체를 담고 싶었다.
사진을 통해 역경을 딛고 버텨낸, 그 아픈 자욱들이 수치가 아니라 영광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멀어져 가려는 이를 붙들고 있다.
뭔가 굉장히 좋은 느낌이었는데.. 찍고 나니 꼭 그렇게 좋지만은 않다.
하지만 이러면서 점점 더 나아지겠지.
해가 구름 속으로 완전히 들어간 다음, 그제야 너무 춥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낮에는 그렇게 날씨가 좋고, 약간 덥게까지 느껴지더니만.. 해가 지고 난 후 급격히 쌀쌀해졌다.아직 겨울은 겨울이구나.바다의 매서운 바람이 온몸을 훑는 통에 얼른 차로 발걸음을 옮긴다.
쉰을 좀 넘겼을까? 아저씨 두 분이 각종 장비를 잔뜩 지고 가고 있다.
전문 사진사들일까? 아니면 나처럼 취미로 찍는 아마추어들일까?
나 역시 추운 날 사진 좀 찍어보겠다고 바다까지 나오긴 했지만.. 어쩐지 아저씨들의 열정이 부러웠다.
나도 저 나이가 되어도 저런 열정과 에너지를 가지고 있게 되기를..
비록 차로 한 시간 달려 한 시간 찍고 다시 한 시간 걸려 집에 왔지만..역시나 궁평항은 언제 가도 실망하는 법이 없다.
부족한 사진으로나마, 내가 받은 이 감동이 조금은 전해졌으면 좋겠다.'쉼을 위한 이야기 >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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