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런 이야기2011.11.17 10:20


P 25 | ISO-50


이 글은 옵티머스 LTE의 불량/버그 내역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당연하게도 안 좋은 얘기만 적혀 있습니다. 그 점 미리 말씀 드립니다.
이 폰의 좋은 점에 대해서는 다른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전화기를 샀을 때 부터 터치 오류, 통화 품질 이상, 전화기 계속 꺼짐, 홈/뒤로가기 버튼 이상 등 그야말로 버그 덩어리였는데..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해결되겠지', 하는 마음에 귀찮아서 교품 받으러 안 가고 기다렸습니다.
그러고 기다리던 업그레이드가 나왔는데 업글이라기보다 옆글이더군요. 
뒤로가기 버튼 오류를 제외하곤 그다지 달라진 게 없었습니다.

그 후 산지 보름 쯤 지난 어느 날..
배터리 교체 후 전원 켜자마자 CPU 점유율 50%로 2시간 만에 배터리가 다 닳아 버리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전원을 껐다 켰다 배터리를 꼈다 뺐다 별 짓을 다해도 안 되서 결국은 AS 센터로 갔습니다.

센터에서 보드 갈아 준다길래 거절하고 교품해 달라 했습니다. 
비싼 기계 산지 한달도 안 되서 껍질 까고 내장 갈겠다 그러면 좋겠느냐고..
뭐 옥신각신 하다 결국은 1주일 후 교품받았습니다.
(사실 AS 기사분이 무슨 죄가 있겠습니까. 그 분이 만든 것도 아닌데.. 그치만 입장 차이로 인해 그 분께 목소리를 높여야 하는게 참 안타깝네요.)

그러고 갖고 왔는데..
CPU 점유율 50% 문제는 해결 됐는데 여전히 문제가 있습니다.

<먼저 키보드>
아이폰 나오자마자 쓰기 시작해 2년 넘게 썼습니다.
터치식 쿼티 키보드에는 익숙할만큼 익숙한데..
오타는 기본이고 빠르게 치면 글자가 먹습니다. 키보드 눌리는 소리는 틱~ 하고 나는데 입력은 안 되어 있거나 엉뚱한 글자가 입력되어 있거나..
아니면 키패드가 파도타기를 합니다. 키를 눌렀을 때 팝업으로 눌린 키를 표시하는 기능 있죠? 그게 촤르륵~ 춤을 추면서 누르지도 않은 엉뚱한 키가 눌렸던 것처럼 팝업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그동안 입력한 키는 다 무시되고요.

예를 들어..

1. 나는 -> ㄴㄴ or 난ㄴ or 낳ㄹ  이런 식이죠.(대체 ㅎ,ㄹ는 왜 눌리는 걸까요?)
2. 나는 헬쥐가 싫어요 -> 난ㄴ ㅎㄹㅅㅅㅅㄹ (대체 전 뭘 누른 걸까요?)
3. 오죽하면 헬쥐 소릴 듣겠나 -> 오죽            듣겠나 (중간에 친 내용 다 어디 갔나요;;)

 


<다음으로 통화품질>
이건 전화기죠. 아무리 다른 기능이 좋아도 전화가 잘 안 되면 말짱 헛것입니다.
아주 오랜 예전에.. 스카이에서 나온 붐붐폰이란걸 썼었습니다.
산지 보름만에 도저히 못 쓰겠다 하고 팔아 버렸던.. 그때 증상과 거의 같습니다.
통화 시 목소리가 뚝뚝 끊기거나, 맨 처음과 맨 마지막 음절이 안 들립니다.

예를 들어..

1. 나는 헬쥐가 싫어요 -> ..는 헬쥐가 싫... (답답해, 말을 좀 제대로 해 봐! 하다 싸우게 됩니다.)
2. 이것도 전화기라고 만들었나? -> 이것도 ...라고 ...나? (뭐라고? 를 몇번 반복하면 서로 성질납니다.)

 


<마지막으로 3g/4g 통신 문제>
3g/4g 를 모두 켜 놓았을 때 3g/4g 통신이 아예 안 될 때가 있습니다.
4g를 아예 꺼 버리면(히든메뉴 5457#*6200# 들어가서 CDMA/EvDo 설정) 이 증상이 사라지는 걸로 보아.. 
4g가 안 터지는 곳에서 3g로 전환하거나 3g로 접속되어 있는 상태에서 4g를 검색하거나 하는 중에 정신을 못 차리는 것 같습니다.
덕분에 4g를 켜면 전철 같은데서는 아예 인터넷 접속이 안 됩니다. 상태바의 3g/4g 표시가 아예 꺼지죠.
우리는 왜 4g 폰을 산 걸까요? 되지도 않는데?
나는 잘 되는데, 하시는 분들 계실 겁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 보세요. 되는 데만 됩니다.
전화기 두개 교품 받았는데 둘 다 그러면.. 제가 억세게 운이 없지 않은 이상 전화기 공통의 문제라고 봐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 외 자잘한 버그들>
사실 저는 웹서핑/메일/SNS 외 다른 어플리케이션은 거의 쓰지 않습니다. 위젯 같은 것도 거의 안 쓰죠.
그래서 제가 인식하는 버그는 거의 웹브라우저 쪽입니다.

- 웹 서핑을 위해 브라우저를 열면 2~3초 간 먹통입니다. 갑자기 쭉~ 뜨죠. 3g/4g/wifi 모두 같은 증상입니다.
- 웹 서핑 중 새 창으로 링크를 열거나 해서 브라우저 창을 하나 더 띄울 때도 마찬가지 증상입니다.
- 어플을 끌 때나 홈 화면으로 돌아 올 때 화면이 멈춰서 뒤로가기를 연타해야 될 때도 있습니다. 가끔은 배터리를 빼야 할 때도 있죠.


사실 이런건 저 위 증상들에 비해 너무나 소소해서 거론하기도 뭐하네요. 



위에서 거론한 문제들은 저 혼자만 갖고 있는게 아니라 대부분 다 호소하는 증상일텐데..
그렇다면 서비스센터 가서 아무리 수리를 받아도 마찬가지의 결과일 거란 예상이 드네요.
결국 참고 쓰든가, 아니면 수리 4회 받고 환불 하든가 해야 한다는 얘기인데..
환불을 위한 수리를 받으러 가야 한다는게 참 짜증스럽네요.

문제 생길 때 마다 LG 서비스 센터 가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인데(더구나 고치지도 못하죠),
그렇다고 이런 전화기를 계속 쓰기도 속 터지고, 참 피곤하게 만드는군요.

이번에 크게 데어서, 한동안 국산 스마트폰 - 특히 LG 는 쳐다도 안 볼 것 같습니다.

'잡스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G2 펌웨어 업그레이드  (0) 2014.12.21
Portable Util.  (2) 2013.03.07
옵티머스 LTE 불량/버그 내역  (5) 2011.11.17
Posted by Kunn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미 익히 알려진 문제점들이라 본문엔 안 썼지만..

    대여섯시간만에 배터리 방전되는 문제나, 충전기에 연결해 놓으면 손난로가 되는 발열문제, 액정이 누런 오줌액정 문제 같은 건 기본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최고의 가전기업 중 하나인 LG의 품질관리가 참.. 안타까운 수준인 것 같습니다. 후발주자로서 한대를 만들더라도 최선을 다해야 할 판에 여러대를 찍어내듯 만들어 내니 그런가 싶기도 하고..

    뭐 다 좋습니다만.. 하필 그 피해자가 저라는게 문제라면 문제겠네요. 하..

    2011.11.17 13: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안홍구

    안녕하세요 LG전자 안홍구 입니다. 일단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가능하시다면 3G/4G 에서 데이터 아이콘이 사라지는 지역이 어디인지 알려주시면 제가 후딱 부리나케 출동해서 확인한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옵LTE 디바이스는 자동으로 4G/3G 를 핸드오버 하도록 구현했습니다. (--;; 퀄컴 Original 은 완벽히 LGU+ 망을 Cover 할 수 없어 이 부분에 대한 기능 구현을 담당했습니다.) 다만, 4G 가 아주 살짝 보이는 지역인경우 3G 보다 4G 의 우선순위가 높아 4G 로 계속 접속 시도하려고 하는데, 이럴경우 배터리 소모가 많아질 수 있으며, 데이터 아이콘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와 관련된 사항을 다음번 F/W Update 에 기 적용되어 있습니다만, 혹시라도 다른 경우가 있을수 있기 때문에 가봐야 할꺼 같네요. ^^
    이 글 보시면 문자로 위치 알려주시면 Feed-Back 드리도록 약속하겠습니다. (010-2233-4433)
    다시한번 불편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__)

    2011.11.22 13: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안홍구

    추가적으로 배터리 소모가 3G 디바이스에 비해 많은 이유 : LGU+ LTE 는 Bandwidth 10Mhz 를 사용합니다. 기존 CDMA 1.25Mhz Bandwidth 를 사용했었죠. 쉽게 생각해도 넓은 대역을 동시에 봐야 하고, 또 동시에 RF Tx Power 를 쾅 쏴야 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좀 많습니다. 이건 내년 Single Chip Solution 이 나온다고 하여도 기능개선이 힘든 사항입니다. 아마 내년에 나올 아이폰도 이 부분은 어쩔수 없습니다.
    님의 마음속에 들어있는 헬지를 엘지로 바꾸게 할수 있는 기회를 한번만 주세요~~ ^^

    2011.11.22 14:0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안홍구

    안녕하세요 엘지전자 안홍구 입니다.
    금일(현재) 님 댁에 와서 현재 망 환경 및 단말의 동작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진행사항에 대해서 말씀 드립니다.
    1. 싱싱대통령 마트앞 : LTE 가 약전계입니다. (-102dBm Under) 그러나 데이터 사용하는데는 지장이 없네요
    2. 우남 블루존 아파트 : LTE 가 매우 약전계입니다. 입구에서는 그나마 데이터가 가능하나 내부로 들어오면 LTE 는 거의 NO_SVC 입니다.
    아파트 구조상 주위를 둘러서 막고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LTE 접속이 원할하지 않습니다.
    ==> 그러나 단말은 데이터가 않될 뿐이지 LTE Signal 을 확인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말의 큰 특징중 하나가 3G 망을 잡고 있을때 3분마다
    LTE 가 있는지 확인하는 알고리즘이 들어 있습니다. 님 아파트의 경우 3G 를 잡고 있다가 3분후에 LTE 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동작을 수행하기
    때문에 유투브에 올려주신 동영상처럼 아이콘이 잠시 사라질 수 있습니다. 사라진 상태에서 계속 데이터가 않된다면 문제이나,
    결론적으로 고객님 아파트에서의 문제는 LTE 의 신호가 약하기 때문으로 확인되었네요. U+ 고객센터에 요청하시어 언제쯤 님 아파트 주변에 LTE 기지국을
    설치하는지 확인하셔야 할듯 싶습니다. (아~ 전 단말기 개발자라 U+ 하고 Contact Point 가 없습니다. ^^)

    2. 천안 --> 수원역 까지의 LTE Data
    ; 이 지역은 현재 LTE 기지국이 중첩되어서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설명드린 현상이 발생할 수 밖에 없네요.

    현재까지 확인된 사항은 위와 같습니다. 단말 문제가 아니어서 조금은 안심이 되긴 하지만, 그래도 고객님께 도움을 확실히 드릴수 없어서 죄송합니다.
    결론적으로 아직 LTE 기지국이 많이 깔리지 않았기 때문으로, 조금더 기달리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KT 옵티머스LTE 의 경우 고객님 근처에서는 아에
    LTE 가 되지도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2011.11.23 18: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고생 많으십니다.

      그런데 뭔가 핀트가 좀 안 맞는 것 같네요.

      문제의 원인이 어떻든, 그걸 개발자들께서 파악했든 아니든, 그건 제게 별로 중요한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저는 소비자지 LG 전자 관련자가 아니거든요.
      말씀하신대로 3분마다 한번씩 3G망 접속을 끊고, 4G망을 탐색하게끔 했다는 것 역시 저같은 소비자에게는 별로 중요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제게 중요한 것은, 애초에 기대했던 - 누구나 당연히 받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는 - 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고, 그 이유가 무엇이든 확실한 건 그게 제 잘못이 아니라는 거죠.

      그런데도 문제에 대한 모든 책임이 소비자에게 전가되어 있는 지금 상황을 이해할 수 없는 거고요.


      이건 안홍구님과 얼굴 붉히면서 이야기할 내용이 아니라고 생각해 완곡히 드리는 말씀입니다. 무슨 이야기인지 충분히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

      먼 시골까지 오셔서 테스트 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을텐데, 좋은 말씀만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하지만 문제의 원인과 해결을 엉뚱한 방향으로 몰아 가는 것 같아 굳이 말씀드립니다.

      아무튼 고생 많으셨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ps.
      아, 그리고 문제 증상이 네트웍 뿐만이 아닌데, 네트웍 얘기만 쭉 진행되고 있는 것은 다른 문제에 대해서는 대수롭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인걸까요? 안홍구님께서 네트웍 부분만 담당하고 계신 건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일주일 넘게 어떤 대답도 못 듣고 있는 지금 상황이 좀 이해가 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굳이 블로그에 댓글로 말씀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메일이나, 필요하면 전화로 연락 주세요.

      2011.11.24 03:50 신고 [ ADDR : EDIT/ DEL ]